휘슬러 PX I LOVE YOU 리뷰 (The Whistler P.X. I LOVE YOU)

휘슬러PX
휘슬러 P.X. I LOVE YOU (8만원 전후, 23.7월 기준)

# Bottle – 휘슬러 P.X. I LOVE YOU

휘슬러 P.X. I LOVE YOU 는 아이리쉬 싱글몰트 위스키 (Irish single malt whisky)이다.

휘슬러 제품은 아일랜드의 BOANN 증류소의 제품으로, 아일랜드의 미스(Meath)라는 주에 위치한 증류소이다.

BOANN 증류소는 모든 원료를 100% 천연 및 100% 아일랜드 산을 사용하고있다. 또한, 원수로 사용하는 물은 Boyne Valley 우물에서 끌어오며, 보리와 블랜디드용 그레인 모두 아일랜드 현지에 의해 제공된다.

제분과 매싱, 숙성과 병입 모두가족 증류소로 운영중인 BOANN 에서 직접 만들어지는 것이 브룩라디나 스프링 뱅크를 연상캐하는 시스템이다.

요즘의 떠오르는 신생 증류소들이 그러하듯 월드위스키어워드 2023에서 수상하기도한 증류소이다.

P.X. I Love You는 실제로 아이리쉬 위스키와 PX 캐스크의 조화를 강조하고자 구상한 제품군이라고 BOANN증류소에서도 설명하고 있는 제품이다.

제품의 숙성은 ex버번에서 숙성하단 아이리쉬 위스키에 9개월 이상의 PX 캐스크에서 피니쉬를 거친 제품이다.


# Tasting note – 휘슬러 P.X. I LOVE YOU

  • 국가 – 아이랜드
  • 주종 – 아이리쉬 싱글몰트
  • 용량 – 700ml
  • 도수 – 46%
  • 가격 – 8만원 전후 (23.7월 기준)

 

노즈 Nose ;

아이리쉬 위스키 특유의 경쾌한 부즈와 함께, PX캐스크 특유의 셰리향이 달달하게 난다.

팔레트 Palate ;

경쾌한 과실과 함께 느껴지는 바닐라의 향이 혀에 닿자마자 입안에 가득 퍼진다. 46%라는 도수가 딱 마시기에도 맛을 즐기기에도 좋은 강도라는 사견에 확고함을 +1해주는 맛.

PX캐스크의 특성이 느껴지는 진한 흙설탕과 함께 건과일이 느껴진다. 스카치가 아닌, 아이리쉬의 경쾌한 원액에 PX가 입혀지니 꾸덕함이 보다 줄어 일반적인 PX캐스크 피니시와 다르게 느껴지는 것도 재미가 있다.

피니쉬 Finish ;

경험한 아이리쉬 위스키들의 대부분이 피니쉬가 가벼운데, 휘슬러 역시 은은하게 단 맛과 스파이시함이 있긴하지만, 스카치들에 비해 굉장히 옅다.

근본이었던 아이리쉬 위스키가 현대에와서 스카치에 밀리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하다.


# Score (3.5/5) – 휘슬러 P.X. I LOVE YOU

“생각보다 굉장히 굉장히 괜찮은 데?” 라고 생각했다.

트레이더스에 납품되어서 은근히 위스키를 모르는 분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고, 리뷰도 많이 보이는 위스키이긴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바앤스피릿쇼 2023 후기 (1) 에서 처음 마셔보게 되었다.

아이리쉬 위스키의 특징이 베이스가 되어서 분명, 스카치와는 구별되는 맛이 호불호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이 들긴 했다.

하지만, 닉값(?)은 분명히 하는 페드로 히메네즈(PX) 캐스크의 특징을 명확하게 즐길 수 있는 위스키였다.  거기에 적당한 도수감 (46%)에 8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  또한, 트레이더스에 납품되면서 구하기 쉬운 점까지!

무난하기만해도 추천할만한 위스키인데, 꽤나 큰 장점들이 많은 위스키이다.

물론, 아이리쉬 위스키를 굳이 찾아서 마실 정도의 사람들이라면, 고인물(?)일 확률이 높아 분명 애매한 포지션의 위스키일 수 있지만 친구들과 가볍게 한 잔하는 용으로 사마시기에는 굉장히 괜찮은 위스키라고 생각한다!

다른 주류 리뷰 보기